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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과 남

 

타 출판사에서 절판된 책이라 소장시기를 놓쳤던 아쉬움을 이번 개정판으로 다시 만나보니 감회가 새롭다.

 

빅토리아 '제인 오스틴'이라 불린 저자의 작품에 대해 이미 공포, 환상 시리즈에 작품이 출간된 것을 알고 있던 독자들에겐   이번 작품으로 더욱 가깝게 느낄  기회가 될 것 같다.

 

 

런던 이모 집에서 살던 마거릿이 사촌 이디스 결혼으로 인해 부모님이 살던 곳으로 오지만 국교회 목사인 아버지의 종교적인 회의에 따라 목사직을 접고 남부를 떠나 공업지대인 밀턴으로 정착한다.

 

 

남부의 전원적인 풍경과 소박한 삶에 젖던 마거릿은 아버지의 수제자로 공부를 하는 자수성가로 성공한  사업가 존 손턴과 서로 다른 관점과 생각으로 부딪친다.

 

 

남쪽에서의 전통적인 가치관에 주를 이루고 주어진 환경에 젖어 살아왔다면 북쪽 사람들이 보기엔 자신들의 열정적이고 활기찬 삶의 방식들, 특히 공업이 주를 이룬 밀턴이란 곳에 대한 자긍심은 이들의 달라도 너무 다른 가치관의 차이를 보인다.

 

 

 

 

총 1.2 부로 나뉜 이야기로 구성된 내용 안에는 산업 혁명 시기를 배경으로 사업주와 노동자 간의 이견 대립으로 벌어진 파업을 둘러싼 두 남녀의 설전과 여기에 노동자를 대표로 하는  히긴스의 등장은 당대 발전하던 사회적인 분위기 속에서 정신적, 물리적으로 황폐해져 가는 사람들의 모습을 다가적인 면으로 조명한다.

 

 

 

여기에 손턴이 파업의 현장에서 위험이 닥치자 몸소 그를 보호하려 행동한  마거릿에 사랑을 느끼면서 로맨스의 물결을 타는 과정이 산업화와 파업, 그리고 뜻하지 않은 거짓말과 오해, 진실을 알리고 싶지만 여건이 허락지 않았던 여정이 굽이굽이 독자들의 몰입을 드높인다.

 

 

특히 사업주의 입장인 손턴이 노력하면 얼마든지 이룰 수 있는 성공의 잣대에 근거한 노동자들의 방종을 탓하는 장면이나 이에 맞서 마거릿이 그렇게 된 원인 제공의 이유를 나누는 장면을 통해  저자가 당시 사회적인 노사 간의 문제와 화합에 필요한 것은 무엇인지를 보인 진행과정은 오늘날 노사타협의 근간이 되는 가장 기본적인 제시방안을 보였다는 점이 인상적이다.

 

 

 

또한 여성이란 이유만으로 하인을 대동하지 않으면 외출 출입이 자유롭지 못한 분위기는 남부의 여인과 북부 여인상에서도 반대인 기류를 보임과 동시에 마거릿이 독자적인 행보로 자신의 삶을 개척해 나가려는 의지를 보인 장면은 '오만과 편견'에서 보인 분위기와는 또 다른 매력을 지닌다. 

 

 

 

가장 주목해야 할 부분인 것은  작가의 성장이 비슷하게 깃든 것도 있지만 손턴과 히긴스 간의 대화를 통해 서로에게 진정한 이익은 무엇이며 노사 간의  필요한 것은 무엇인지를 서로 공감하며 인정한다는 점이다.

 

 

당시 산업혁명의 발달은 도시의 공업화와 빈부격차에 따른 사회적인 문제점들이 많았고 히긴스의 딸 죽음에서도 볼 수 있듯 산업재해로 인한 피해는 사회적으로도 인정받지 못했다는 점에서 저자의 세밀한 시대상을 비춘 이 작품은 기존의 통속적인 로맨스물과는 결이 다름을 느낄 수가 있다.

 

 

 

사랑이란  이성과 감정이 서로 다르게 느껴질 때 부정을 하고 싶지만 마음속에 이미 자리 잡고 있던 상대방에 대한 감정이 앞선 것을 미처 깨닫지 못한 과정과 손턴의 저돌적인 사랑 고백은 패기에 찬 남성상을 제시하며 멋져 보인 장면으로 다가왔다.

 

 

 

제조업자는 장사치란 인식이 박혀있던 남부여자 마거릿이 북부 남자 손턴을 이해하기 시작하면서 서로의 큰 역경을 헤쳐나가 두 사람의 마음을 확인하기까지 북과 남의 계급차이와 신분을 넘어선 이들의 행복한 고백이 내내 설렘을 동반한다.

 

 

 

700페이지에 육박하는 두께지만 곳곳에 유머와 빅토리아 사회상을 엿볼 수 있는 잔잔한 재미, 두 사람의 긴장미 넘치는 로맨스로 인해 손에 놓을 수 없었던 작품이다.

 

 

 

 

드라마로 방영된 만큼 비교해 봐도 좋을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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