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편인 폴리스, 폴리스, 포티티스모스에서 흐르는 유머로 인해 분위기를 살짝 바꾸는 부분이 있었다면 이번 작품은 읽는 내내 전편과 같이 마음이 묵직하게 느껴지는 내용이다.
병원에 입원해 있던 뉘만 경감이 참혹한 모습으로 살해된다.
방어할 시간조차 없었던 정황, 경찰직에 헌신해 온 그를 죽인 그 누구는 무슨 이유로 그를 살해해만 했을까?
- 만약 당신이 정말로 경찰에 붙잡히고 싶다면 가장 확실한 방법은 경찰관을 죽이는 것이다. 이것은 대부분의 나라에서 통하는 진실이고, 스웨덴에서는 특히 더 그랬다. 스웨덴 범죄 역사에는 해결되지 않은 살인 사건이 무수히 많지만 경찰관이 살해된 사건 중에는 미해결 사건이 한 건도 없었다. - P88
같은 살인사건이라도 일반인들이 겪는 살인사건의 해결시간보다 경찰이 연관된 사건인 경우 그 무엇보다도 신속하게 이뤄진다는 경우를 비유한 이 작품 속 흐름들은 뉘만이란 경감이란 인물이 그동안 행해왔던 주위 평판과 그와 함께 했던 동료들의 관계에 이르기까지 허투루 넘길 수 없는 자료수집을 통해 마르틴 베크는 수사 일선에 나선다.
그에 대한 평판이 아무리 좋지 못하더라도 일단 살인사건이란 점과 그의 가학적인 성향과 행동들로 인해 수하 부하들 입장에서는 그다지 좋은 상관이란 이미지는 없었다는 점은 이후 범인이 일찍 밝혀지지만 그의 행동을 두고 벌어지는 긴박감은 통속상 되려 범인에 대해 동정을 느끼지 않을 수가 없게 한다.
전작에서도 모든 것을 잃게 된 자의 입장을 대변하면서 보인 사회 전반적인 시스템 체제에 대한 비판은 이 작품에서도 여실히 보이지만 경찰 내부에서 벌어진 갈등과 명령에 의해 움직이는 체계상 어쩔 수 없이 이뤄지는 한계에 대한 모습들을 비춘다.
이는 한 개인이 당한 억울함에 대한 국가적인 차원에서 함께 한다는 마음을 느낄 수 없었던 고립과 이후 더 이상 잃을 것이 없었던 극한 상황에 몰린 이의 마음이 어떻게 사회를 향하는지, 더 좁게는 자신을 그렇게 만든 한 인간에 대한 원망과 복수가 큰 상황으로까지 번지게 되는 과정이 상당히 안쓰럽고 고통에 찬 인물의 마음을 십분 이해하게 된다.
사건의 진실이 밝혀지는 과정에서 과연 경찰들, 그들은 일말의 양심이 있다면 범인이 저지른 행동에 대해 어떤 심정일지, 그들 나름대로 서로가 큰 상처를 입게 된 사건이지 않았을까?
작품을 통해 저자 자신들이 추구하는 정치관과 사회 복지 시스템에 대한 오류와 행정 절차에 따른 비판들을 담아낸 작품 시리즈, 읽을수록 그들의 심미안에 남다름을 느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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