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웃는 경관

 

 

 

마르틴 베크 시리즈 네 번째로 만나는  작품, '웃는 경관'-

 

 

로재나부터 시작해 추천사가 점차 주인공들과 그 주변인들의 특징과 행동들이 더욱 부각되면서 이어지는 사건의 이야기는 지금까지 읽은 작품들 중 가장 좋았다.

 

 

어느 것 하나 뚜렷한 단서가 없는 상태에서 범인 추적이라니, 지금처럼 발달한 장비들을 이용한다는 것과 비교하면 느리고도 느린 시대격차를 느끼게도 하지만 왠지 고전의 느낌이 물씬 나는 이 작품 라인들이 정겹게 느껴지는 것은 점차 이들 수사기법에 길들여진 것은 아닌가(?)하는 기분도 든다.

 

 

아무튼 1967년대를 배경으로 한 이 작품은 베트남전 반대를 하는 시위대로 어수선한 분위기 속에서 비가 내리던 밤  순찰하던 두 경관이  이층 버스가 승객을 태운 채 사고를 낸 현장에 도착하고 이 사건에서  운전사를 비롯한 승객전원이 사망한 것으로 기록된다.

 

 

그 승객들 중 동료인 오케 스텐스트룀이 사망한 가운데 그는 무엇을 하고 있었으며 왜 그 버스에 타고 있었는지에 대한 의문부터 총기 난사로 인해 얼굴 식별이 불확실한 승객, 죽어가는 승객을 살리기 위해 노력하는 모습들에 이르기까지 그야말로 무엇하나 단서의 흔적마저 오리무중인 사건으로 흐른다.

 

 

이후 베크와 콜베리의 조합, 군나르 외에도 각자의 개성을 지닌 동료들이 사건에 다가서기까지 시간이 흐르는 과정은 여타 어떤 특정 사건의 진실이 밝혀지길 기대하는 국민들의 바람과 경찰 스스로 한계에 부딪치는 모습들이 세밀하게 그려진다.

 

 

 

 

 

전체적인 사건의 진실이 밝혀지기까지 하나의 기대감을 품고 주변인들을 탐문하면서 예상치 못한 사건에 이르기까지 사건의 전개와 그 뒤의 감춰진 인간의 나약함과 이기심에 찬 비열함들이 스톡홀름의 을씨년스러운 날씨와 함께 여전히 그들의 세계에서 나름대로 부단히 노력하는 모습들이 흡입력 있게 다가왔다.

 

 

또한  경찰 개인들의 가정사는 물론이고 기억력이 뛰어난 멜란데르를 떠올릴 때면 에이머스 데커가 생각나기도 하며,  자동차에 관한 추리이론 또한 지금 추리미스터리의 한 테마로써 이어지고 있다는 점에서 미국 추리작가협회 대회 대상 수상작에 걸맞은 작품이란 생각이 들었다.

 

 

그 시절에도 이미 타국에서 온 사람들의 모습이나 거리의 여자, 폭력이 난무하고 도둑과 술은 기본인 스톡홀름이란 도시의 묘사가  그다지 낯설지 않게 다가온 것은 여전히  현시대에도 익숙하게 느껴진다는 사실에서 변화의 바람은 그다지 크게 다가오지 않음을 느껴볼 수 있다.

 

 

 

고전적인 방식으로 이어진 수사망의 범위, 문득 한국드라마 '수사반장'이 새롭게 1958년을 배경으로  반영된다고 하는 소식이 있던데  이 작품을 읽는 동안 시대는 달라도 수사방향에서는 어떤 모습들이 펼쳐질까 비교해도 괜찮을 듯싶다.